<식스 센스> 같은 공포 영화를 떠올리며 완벽한 반전 운운해야 하는데, 나에게 완전하고도 완벽하게 반전을 안긴 영화는 바로 <고갈>이다.


<고갈>을 보고서 나는 나에게 부끄러웠다. 그러지 말자고 해놓고 또 어린애처럼 해피엔딩을 기대했기 때문이다.영화가 품은깊은 의도를 완전히 놓치고 비껴가 버렸다.결국극도의 공포를 경험하고 말았다.영화를 생각하느라 밤잠마저 설쳤다.



그러니까, 처음 극장 안에서 공황장애(특별한 이유 없이 예상치 못하게 나타나는 극단적인 불안 증상)를 경험한 건 이번이 처음이었다.



* 스포일러가 있습니다. *







이야기 상, 아니 이미지 상 순전히 구세주라고밖엔 예상하지 못한 인물(자장면 배달부)이 드디어 안쓰러워 죽겠는 '여자'(주인공)를 구해주기 위해 도착했구나, 휴 ... 안도의 숨을 내쉰 순간 ...

그(자장면 배달부)가 갑자기 돌변하며 칼로 자신의 배를 사정없이 긁어댔다. 이어 배에서 뚝뚝 떨어지는 피를 꾹 눌러 짜짬뽕그릇에 담았다. 괴음과 함께 헐떡거리 시작하더니눈을 뒤집는 데 ... 순간 숨이 턱 막혔다. 두 눈을 질끈 감아도 거친 숨소리와괴상한 신음소리 때문에 심장이 터져버릴 것처럼 뛰었다.


당장 하늘이 보이는 밖으로 뛰쳐나가고 싶었지만 그러려면 옆에 다닥다닥 붙어 앉은 사람들의 양해를 구해야 했다. 그럴 순 없지.!허둥지둥 가방에서 ipod를 꺼냈고 아무렇게나 마구 플레이를 눌렀더니 All I want for christmas is you가흘러 나왔던 거 같다. 눈을 감고 노래에만 집중하려고 했지만 잘 안됐다. 밀폐된 공간, 멈추지 않는 이미지(영상/영화)가 날때리는 것만 같았다.


남자에게 잡혀 사는 여자. 여자를 팔아먹고 사는 남자. 언뜻 보면 몹쓸 놈이 남자 같지만 그의 곁을 떠나지 못하는 건 여자의선택이다. 말을 하지 못하는 여자는 자신을 다스리려고 하는 남자로부터 줄곧 저항하지만 그것은 남자의 밥그릇에 오줌을 싸거나,트림을 하는 잔 몸부림이 전부다. 잡히고 때리고 맞고 도망가고 돌아오는 순환의 반복. 공허의 한 가운데에서.


<고갈>은 보는 내내 심장에 강펀치를 가한 영화다. Stop버튼을 누르지도 못하고 때리면 꼼짝 없이 맞아야 했다. 그럼에도<고갈>은 벗기고 또 벗겨도 궁금한 게 샘솟고 재해석이 가능하다. 절대 악이 모호하고 가진 자와 못 가진자가 흑과백처럼 나뉜 세상.누구든 약자를 지배하려드는 욕망 같은지금의 시대상을불편하지만 동의할 수있도록담았다. 이 영화가 날고갈시킬 것 같았지만진짜는 가득 채워 넘치게 만들었다.



김곡 감독의 영화 수업을 한 차례 들은 적이 있다. 그의 폭넓은 철학적 사유에 놀랐던 기억이 난다. 복잡해서 차마 들여다 볼 수없던 '정념'을 몇 줄의 선으로 그린 도형 하나로 설명하는 명쾌함 앞에 발가벗겨진 기분도 들었었다. 역시 영화 '고갈'은 감독'김곡'을 닮은 듯하다.




<고갈>은 영등위로부터 제한상영가를 받았다가, 몇 장면을 삭제하고는 청소년관람불가로 개봉하게 됐다.독립영화전용관 인디스페이스에서 9월 3일 단독 개봉하였다.



영진공 애플



























Posted by Nowhere_Ma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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