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시간으로지난 5월 17일, 새로운 역사가 쓰여졌습니다.
새로운 역사야 과장이고, 그날은 인기드라마 하우스의 시즌6 마지막회 22화 'help me'가 방영된 날이었습니다.
관심있는 분들은 이미 알고 있는 사실이지만, 22화는 캐논의 EOS 5D마크2로 촬영되었습니다. 그것도 일부가 아닌 드라마 전체를 세 대의 5DmkII로 찍었다는것이죠. 5D가 전문가를 위한 장비라 할수 있지만 어디까지나 스틸카메라라는 점을 생각하면, 이는 고예산 프로덕션을 위한 제작비를 쏟아 부은 뒤 막상 촬영은 캐논 똑딱이의 동영상기능으로 했다는것 만큼이나 좀 황당하게 들립니다.
그리고 결과물을 보게되면 황당하게 훌륭합니다. 첫 2분 프로모션 영상을 보시죠.
줌렌즈도 아닌 단렌즈 50mm 프라임의 숨쉬기 현상.
오로지 동영상에 쓰려니 불거지는 문제점.
그래서 스틸렌즈의 한계를 넘기 위해 zeiss등에서는 시네마 스타일의 렌즈를 캐논의 EF마운트에 맞춘 새로운 상품을 내놓기도 하고, 또는 캐논 DSLR의 EF 마운트를 시네마렌즈용인 PL마운트로 개조해주는 서비스도 나왔습니다.
자이쯔의 컴팩트 프라임cp2.
일반 스틸이 아닌 시네마용 디자인으로 EF 마운트를 위해 나왔습니다.
개당 $3900, 혹은 한꺼번에 단돈 $27400만 내면 살수 있는 절호의 찬스 ... (응?)
시네마 렌즈 사용을 위해 미러구조도 드러내버리고 PL마운트로 개조된 7D에
Cooke 렌즈를 달고 사용하는 모습.
Cooke렌즈는 개당 $20000대이니 배보다 큰 배꼽의 가장 확실한 예가 아닌가 싶네요.
Cooke 렌즈를 달고 사용하는 모습.
Cooke렌즈는 개당 $20000대이니 배보다 큰 배꼽의 가장 확실한 예가 아닌가 싶네요.
스틸렌즈의 한계를 벗어나기 위한 저렴한(?) 솔루션이 있음에도 이번 하우스의 촬영에는 캐논의 스틸렌즈만으로 촬영되었다고 합니다. [ http://www.videography.com/articlefeatures/95134]
촬영감독인 Gale Tattersall은 별 다른 이유를 제시하지 않고 순수하게 캐논렌즈만 사용했다고 인터뷰에서 언급하는데, 포커싱에 어려움이 있었음을 토로하면서도 그렇게 한 이유로는 캐논의 스폰서쉽이 크지 않았나 생각하게 만듭니다. 아무튼 결과는 여전히 훌륭하니 윈윈 전략이었구요.
촬영감독인 Gale Tattersall은 별 다른 이유를 제시하지 않고 순수하게 캐논렌즈만 사용했다고 인터뷰에서 언급하는데, 포커싱에 어려움이 있었음을 토로하면서도 그렇게 한 이유로는 캐논의 스폰서쉽이 크지 않았나 생각하게 만듭니다. 아무튼 결과는 여전히 훌륭하니 윈윈 전략이었구요.
2. CMOS센서
CMOS센서는 CCD를 대신해서 비디오와 스틸 촬영 모든쪽에 점점 사용이 확산되고 있습니다. RED사의 Red One이나 이후 나올 Epic등에 사용된 센서도 모두 CMOS타입입니다.
그런데 CMOS에 치명적인 한계 (아... 치명 참 많이 나오는 중) 가 있으니 바로 rolling shutter이라 불리는 현상입니다. 원래 필름카메라의 회전하는 반원형 셔터에서 유래한 이 rolling shutter라는 말은 CMOS카메라에서는 화면의 기록이 전체적으로 일시적으로 일어나지 않고 위에서부터 아래로 순차적으로 이뤄진다는 뜻으로 사용됩니다.
필름카메라 역시 화면의 기록이 회전형 셔터때문에 위에서 아래로 순차적으로 이뤄지는데 물리적으로 이뤄지는 필름카메라와 달리 CMOS센서의 경우엔 이 현상에 빛의 회절현상같은 간섭이 없기때문에 오히려 그 특징이 더 도드라집니다.
즉, 한 화면에 딱 하나의 순간이 기록이 아니라 1/2000 초든 얼마든 시간의 흐름이 있게 되고, 화면 상의 움직임이 충분히 빠르면 왜곡이 일어나고 맙니다.
롤링셔터 현상의 가장 흔한 예인 빠른 팬(pan)시 나타나는 대각선 현상.
지금 갖고 계신 카메라가 CMOS센서라면 스틸이든 캠코더든 상관없이
이 현상을 볼수 있습니다.
흔들어 보세요.
CMOS센서의 이런 단점에도 불구하고 Red One을 비롯한 비디오 카메라에 점점 많이 쓰이는 이유는 롤링셔터의 속도가 빨라서 비디오에 좀더 최적화 되었고, 애초에 롤링셔터의 단점이 부각되게 만드는 촬영습관이나 상황이 주로 아마추어적이며 또 저렇게 대놓고 보여줄 목적이 아닌 이상 생각보다 롤링셔터 현상이 눈에 거슬리는 경우는 그리 많지 않다는 점 때문입니다.
DSLR의 CMOS센서가 좀더 문제가 되는 이유는 비디오용 센서보다 느려서 저런 흐물거림이 나타나기가 더 쉽다는것이구요. 센서자체의 한계이기때문에 조심해서 찍는것과 적절한 용도에 맞는 장면에만 쓰는 지혜가 필요합니다.
DSLR의 CMOS센서가 좀더 문제가 되는 이유는 비디오용 센서보다 느려서 저런 흐물거림이 나타나기가 더 쉽다는것이구요. 센서자체의 한계이기때문에 조심해서 찍는것과 적절한 용도에 맞는 장면에만 쓰는 지혜가 필요합니다.
3. Aliasing (계단현상)과 모아레 패턴
가장 심각한 단점이라 할수 있는 것인데, 역시 DSLR센서가 동영상용이 아닌 점 때문에 나타나는 현상입니다.
벽돌건물을 찍은 영상인데 벽돌부분에 요상한 패턴이 물결치듯 나타나는것이 모아레현상입니다. 벽돌처럼 반복적이고 작은 패턴대신 가느다란 선을 찍을 경우엔 계단현상으로 나타나게 되지요. 이런 문제가 나오는 이유는 DSLR센서로 동영상을 촬영할때 센서의 모든 픽셀을 사용하지 않아서입니다.
제 550D만 해도 18메가픽셀 스틸이미지를 촬영합니다. 센서는 가로 5000픽셀이상인것이죠. 그러나 동영상은 1920픽셀만 필요합니다. 카메라의 메모리와 프로세서가 충분히 빠르다면 센서의 전체 픽셀을 다 사용하여 이미지를 캡쳐한뒤 1920폭으로 보간법을 사용해 줄이겠지만 스틸카메라는 그만한 데이터를 가공할 하드웨어가 갖춰지질 않았기때문에 픽셀을 건너뛰어 기록하는 꼼수를 사용합니다.
결과적으로 픽셀을 건너뛴 폭보다 더 작은 패턴을 촬영할때 충분한 샘플링이 이뤄지지 않아서 저런 노이즈가 발생합니다. 그로인해 벽돌건물, 지붕타일, 특정 옷감등 미세한 패턴을 보이는 피사체의 촬영이 아주 어려워집니다. 역시나 하드웨어의 한계이기때문에 조심해서 적절한 피사체만 찍는 수 밖에 없습니다.
4. h264 저장포맷
Aliasing과 함께 가장 심각한 단점 또 하나입니다. 캐논 DSLR은 8비트 색공간의 h264 코덱으로 동영상을 저장합니다. h264은 블루레이디스크, AVCHD 캠코더 등 많은 영상기기에서 사용되는 고효율의 훌륭한 코덱입니다만 최종전달매체로 적합하지 최초기록매체로는 그렇지 못합니다. 마치 프로 사진작가가 RAW대신 JPEG으로만 촬영해야하는 상황과 비슷하지요.
JPEG이 나쁜건 아니지만 많은 보정과정을 거쳐 다듬고자하는 경우 최초기록은 최대한 많은 정보가 보전된 포맷이어야 합니다. 그런면에서 8비트의 고압축 동영상 포맷의 사용은 필름이나 10비트이상 무압축 포맷으로 촬영하던 프로들에겐 상상할수 없는 일이었습니다.
MPEG2를 사용하는 HDV등도 비슷한 한계를 가집니다만 이들은 애초에 압축된 포맷을 사용하는 비디오프로덕션용이고 프로 캠코더들은 대부분 HDSDI나 HDMI를 통해 신호를 전송할수 있어서 압축이전의 데이터를 외부장비에 기록하는 우회가 가능합니다. (심지어 HV20도 HDMI를 통해 가능합니다. )
그러나 캐논 DSLR은 이마저도 여의치 않는데 바로 다음 단점 때문입니다.
5. HDMI 아웃과 포커스 맞추기
캐논 DSLR들은 HDMI 아웃풋 단자가 있습니다만 역시 스틸 사진을 HDTV에서 열람하기위한 것이 첫째 목적이었을 뿐입니다. HDMI는 촛점 맞추기와 무압축 신호 기록이라는 두가지 영역에서 아주 유용할뻔 했습니다.
무압축 고화질 영상의 기록은 위에서 언급했고 촛점맞추기에 대해 생각해보죠. DSLR은 아이피스를 통해 육안으로 포커스를 확인하며 촬영하는것이 기본입니다. 무한 해상도이고 가장 정확하지요. LCD를 통해 포커스를 가능케 해주는 라이브뷰 모드는 순전히 악세사리 기능입니다.
가로 5000픽셀 이상의 고해상도 이미지를 찍는데 고작 720x480정도의 LCD창은 촛점을 정확히 잡는데는 큰 도움이 안될 것이라는건 이해가 쉽습니다. (확대해서 촛점을 확인하는 기능은 있습니다) 1920x1080의 HD영상의 경우엔 그래도 좀 더 유용해집니다만 역시 HD해상도의 모니터로 촛점을 확인하는것이 훨씬 좋겠지요. 미러를 내릴수 없기때문에 어차피 아이피스를 사용하는것은 불가능하구요.
가로 5000픽셀 이상의 고해상도 이미지를 찍는데 고작 720x480정도의 LCD창은 촛점을 정확히 잡는데는 큰 도움이 안될 것이라는건 이해가 쉽습니다. (확대해서 촛점을 확인하는 기능은 있습니다) 1920x1080의 HD영상의 경우엔 그래도 좀 더 유용해집니다만 역시 HD해상도의 모니터로 촛점을 확인하는것이 훨씬 좋겠지요. 미러를 내릴수 없기때문에 어차피 아이피스를 사용하는것은 불가능하구요.
이런 상황에서 HDMI포트가 1080p 신호를 내보낼수 있다면 두가지 문제가 해결가능합니다. 신호분리기로 HDMI신호를 하나는 촛점확인용모니터에, 하나는 기록장치에 물리면 되니까요. 하지만 현재로서는 불가능합니다. 우선 이미지 프로세서가 하나만 달린 5DmkII와 550D는 촬영이 시작되면 HDMI가 480p의 해상도로 떨어져 버립니다. 프로세서가 압축과 HDMI 신호보내기를 동시에 감당 못하는것이죠.
듀얼프로세서가 달린 7D와 1Dmk4는 촬영이 시작되어도 저해상도로 떨어지진 않습니다만 HDMI신호가 완전한 1080p 가 아닌 1600x900쯤 되는 어중간한 해상도이고 LCD상의 모든 디스플레이 글자들이 그대로 나타납니다. 디스플레이를 다 꺼도 촬영중이라는 빨간원은 사라지지 않는다고 하네요.
더구나 HDMI를 물리면 촬영시작과 동시에 카메라 본체의 LCD는 꺼집니다. 지금은 그나마 480p라도 좀더 큰 LCD화면으로 촛점을 맞추기 위한 용도 정도로만 사용중입니다. 캐논이 일부러 사용자를 골탕먹이려는게 아니라, 처음부터 그 목적으로 만들어진 기기가 아니기 때문에 생기는 현상입니다.
듀얼프로세서가 달린 7D와 1Dmk4는 촬영이 시작되어도 저해상도로 떨어지진 않습니다만 HDMI신호가 완전한 1080p 가 아닌 1600x900쯤 되는 어중간한 해상도이고 LCD상의 모든 디스플레이 글자들이 그대로 나타납니다. 디스플레이를 다 꺼도 촬영중이라는 빨간원은 사라지지 않는다고 하네요.
더구나 HDMI를 물리면 촬영시작과 동시에 카메라 본체의 LCD는 꺼집니다. 지금은 그나마 480p라도 좀더 큰 LCD화면으로 촛점을 맞추기 위한 용도 정도로만 사용중입니다. 캐논이 일부러 사용자를 골탕먹이려는게 아니라, 처음부터 그 목적으로 만들어진 기기가 아니기 때문에 생기는 현상입니다.
촛점확인을 위한 여러가지 장비들.
LCD를 2배 3배율로 보게 해주는캠코더 스타일의 뷰파인더, 혹은 HDMI에 연결된 모니터. 그것을 보며 촬영자 자신이 혹은 전문촬영팀의 경우 대부분 포커스를 담당하는 스태프(focus puller)가 촛점을 조정합니다.
6. 오디오 녹음
어차피 전문장비로 현장음이 녹음되고 대사는 후시녹음도 많은 프로덕션에겐 별 문제는 안됩니다만 DSLR의 오디오 기능도 아쉬운 부분입니다.
카메라에 오디오 인풋 단자가 있어서 내장 모노마이크 대신 고음질의 마이크장착이 가능한것은 좋지만 문제는 카메라에 항상 AGC - automatic gain control이 작동한다는것입니다. 주변의 소리에 따라 자동으로 녹음 레벨을 변화시키는 기능은 간편한 동영상촬영엔 좋지만 프로페셔널 오디오 녹음엔 아주 안좋습니다.
주변이 조용해지면 감도가 상승해서 주변의 미세한 잡다한 노이즈를 다 녹음해버리는 문제가 생기죠. 다행히 5DmkII는 청원운동의 결실로 나온 24fps 지원 펌웨어 업데이트시 AGC를 끌 수 있는 옵션이 추가되었습니다. 기타 캐논 DSLR도 나와주길 기다리고 있습니다.
Then Why?
그런데 대체 왜, 전문촬영장비로는 수많은 단점을 지니고 있음에도 하우스 제작진은 5DmkII를 사용했을까요.
그 이유를 한번 살펴보겠습니다.
그 이유를 한번 살펴보겠습니다.
* 다음 편에서 계속 *
영진공 노타입